Music Home Photo Gallery Discography Jacket Images English

Friedrich Gulda(16th May 1930~27th Jan. 2000)

[ Wolf-Genius in Sheep's Clothing ]

Friedrich Gulda(photo from the former Philips Homepage)

   프리드리히 굴다라는 이름을 들으면 아주 대단하다는 칭찬부터 그런 놈도 제대로 된 고전음악 피아니스트냐는 말까지 별 반응을 다 들어 보았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그는 음악의 개성이나 독창성, 뛰어난 기교까지 최소한 '뛰어난 피아니스트'로 불리기에 충분한 조건을 모두 갖고 있었다는 점이다.

   굴다는 1930년 빈에서 아마추어 연주가인 교육자 집안에 태어났다. 7세 때부터 롤크스 음악원의 펠릭스 파초프스키(Felix Pazofsky)에게 사사하고, 12세에 빈 음악 아카데미에 입학했다. 여기서는 명교수 브루노 자이들호퍼(Bruno Seidlhofer)에게 피아노를, 루돌프 제르킨의 스승이기도 한 요제프 마르크스(Joseph Marx)에게 음악 이론을 배웠으며, 1946년 제네바 국제 콩쿠르에 우승하여 전후 빈의 무대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비슷한 때 데뷔한 외르크 데무스(Jörg Demus), 파울 바두라-스코다(Paul Badura-Skoda)와 함께 빈의 삼총사라는 이름을 얻기 시작한 것도 이때부터다(굴다는 셋 중에 가장 젊었다). 우승 다음 해인 1947년부터 본격적인 연주 활동을 시작했으며, tape 녹음이 본격화한 1949년에 Decca와 계약했다(내가 아는 가장 이른 시기의 녹음은 49년의 베토벤 소나타 14,31번이다).
   
그는 1950년 카네기 홀 데뷔에서 성공하여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으며, 그 즈음부터 장기인 베토벤의 레코드로 음반 시장에서도 알려졌다. 젊었을 때부터 베토벤 연주로 유명했으며, 박하우스나 켐프의 뒤를 잇는 정통 독일-오스트리아계의 베토벤의 명수로 불렸다. 매우 탁월한 기교에 뒷받침된 빠르고 활기가 넘치는 베토벤의 연주는 지금까지도 한 번은 들어 볼 가치가 있다. 그 외에는 바흐와 모차르트, 슈베르트의 연주가 유명한데, 스케일이 큰 모차르트는 특히 정평이 있었다. 그는 젊었을 때는 의외로 쇼팽, 드뷔시와 라벨 같은 프랑스계 음악도 잘 연주했으며, 독일-오스트리아 음악에 자신의 레파토리를 한정시킨 사람은 결코 아니었다.
   
그는 만년까지 권위에 도전하는 태도를 견지하여 빈 음악 아카데미에서 받은 베토벤 링(Beethoven Ring)을 아카데미의 경직성에 항의하여 반납해 버렸으며, 콘서트 연미복 대신 캐주얼 차림으로 연주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이런 그의 태도는 '테러리스트-피아니스트'라는 별명을 붙게 했으며, 그의 녹음을 인기 있게 하는 데는 불행히도 선입견과 장벽으로 작용할 때가 많았다. 특기할 점은 50년대 후반부터 재즈에 관심을 쏟아서 자작의 재즈곡 연주를 리사이틀에 넣기 시작했는데, 찬반 양론을 불러 일으켰음은 물론이다. 그리고 그는 만년에 장난으로 자신의 부고 기사를 내고 모인 문상객들 사이에 천연덕스럽게 나타나 사람들을 황당하게 만들었다고 하는데, 70세 생일을 약 5개월 남긴 2000127일 심장 마비로 '진짜로' 사망했다.

   이미 그는 죽었으며, 80년대 이후에는 클래식 레파토리의 녹음이 그다지 많지 않다. 만년에 녹음한 실황들은 재즈 레파토리나 자작곡 및 편곡 등이 많다. 따라서 우리가 현재 그의 고전음악 레파토리의 연주력을 알려면 주로 50~70년대의 '약간 오랜' 녹음들로 접할 수밖에 없는 점이 다소 아쉽다. 그리고 더욱 아쉬운 점은, 요즘 우리 나라에서는 그의 레파토리의 가장 핵심인 베토벤 녹음들을 구하기가 (아주) 어렵다는 것이다. 부분적으로 이는 그의 장년기인 60년대에는 녹음을 주로 오스트리아의 독립 레이블인 Amadeo에서 많이 했으며, 70년대 전반의 몇 녹음은 독일의 독립 레이블인 MPS에서 갖는 등 메이저 음반사들에서 '다소 떨어져' 지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시기의 거의 유일한 메이저 레이블의 베토벤 녹음인 협주곡 전집은 아직도 인터내셔널 카탈로그에 올라가지 않았다(왼편의 자켓 사진은 독일 아마존에 올라 있는 로컬 발매이며, 얼마 전까지는 일본 음반으로 구하는 편이 더 쉬웠다). Amadeo의 베토벤 소나타 전집은 폴리그램에서 CD로 냈으며 한국 폴리그램에서 전에는 상당량을 수입했지만, 현재는 음반 매장에서 보기는 거의 힘들다. 지금은 그나마 볼 수 있던 첼로 소나타 전집이나 디아벨리 변주곡도 찾기 힘든 것 같다. (20066월 현재, 베토벤의 스테레오 소나타/협주곡 전집이 그나마 얼마 전에 독일 local로 아주 저렴하게 다시 나왔으며, 첼로 소나타 전집은 DGOriginal Masters 시리즈로 재발매됐다)
   
이래저래 악조건인데, 내 생각으로는 그래도 베토벤의 팬이라면 그의 음반들을 놓치기는 아쉽다. 우선 들어야 할 것은, 물론 1967년의 두 번째 소나타 전집(Amadeo)이다. 기교면으로 완벽할 뿐 아니라 다소 빠른 템포로 늘어지지 않고 선명하게 곡의 모습을 그려내며, 신선한 감을 주는 이 연주는 독특한 맛이 있다(사실 이 음반도 평가가 논쟁의 대상이지만, 내 개인 의견으로는 아주 괜찮다). 50년부터 58년의 세션인 첫 전집 녹음(Decca)보다 이 새 녹음 쪽이 굴다의 의도를 더 잘 드러낸다. 다음으로는 70, 71년의 협주곡 전집(Decca)인데, 슈타인과 빈 필의 스케일 크고 충실하며 정통적인 반주에 실린 밝고도 스케일 크고 선명한 피아노 연주는 매우 인상적이다. 이 녹음은 일본이나 독일의 로컬 발매로만 구할 수 있는 점이 아쉽다. 다음으로는 거장 푸르니에와 협연한 첼로 소나타 및 변주곡집(DG)인데, 푸르니에의 아름답고 단아한 해석을 잘 믿받침하면서 기쁨이 넘치는 중주를 들려 준다(굴다가 푸르니에에게 표한 경의에 대해서는 푸르니에 페이지에 이미 언급했다). 디아벨리 변주곡(MPS; CDHM에서 발매)도 같은 경향의 연주며, 자칫하면 무거워지기 쉬운 이 곡을 스피디하고 즐겁게 들을 수 있다.
   
이 외의 녹음이라면 아무래도 모차르트를 들지 않을 수 없는데, 소나타 녹음은 11,13,15(Amadeo)이 있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구하기 어려우며, DG에서 낸 K.570, 576 등 녹음 수가 많지 않다. 협주곡 녹음은 아바도 지휘 빈 필과 녹음한 74년의 20,2175년의 25,27(DG)을 먼저 꼽아야 하는데, 아바도의 지휘는 취향에 따라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굴다의 피아노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 곡들의 가장 개성적인 연주 중 하나이며, 염가라는 점에서도 매력이다. 협주곡 녹음은 이 외에도 더 있지만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르농쿠르와 협연한 23,26(Teldec)뿐인 것 같다. 바흐의 녹음은 염가로 나온 평균율 1,2(MPS; CDPhilips에서 발매) 외에, Amadeo의 리사이틀에 들어 있는 '이탈리아 협주' 등을 들 수 있는데, 평균율은 기호에 따라 평가가 극단적으로 엇갈리는 음반이다. 슈베르트에도 굴다는 정평이 있었는데, 소나타 16(Amadeo), 즉흥곡 D.899와 음악의 순간(Columbia)등이 있지만 구하기 힘들어 아쉽다. 더 꼽자면, 최근 Philips의 피아니스트 시리즈에서 '굴다 1, 2'으로 나온 50년대 초기의 Decca 녹음들에서 뽑은 4장인데, 1집의 드뷔시/라벨 작품집은 희귀하며, 2집의 베버의 '콘체르트슈튁'이나 R.슈트라우스의 '부를레스케'는 이 피아니스트의 다른 측면을 볼 수 있다. 쇼팽의 협주곡은 발라키레프의 오케스트라 에디션을 쓴 아주 드문 음반이다. 발라드에서는 굴다의 비할 바 없이 뛰어난 호쾌한 테크니션의 일면을 느낄 수 있다.

   페터 코세(Peter Cossé)Philips 피아니스트 시리즈의 2(Philips 456 820-2)의 해설에서 베토벤 협주곡 1번의 1951년의 뵘 지휘와 70년의 슈타인 지휘의 녹음을 비교하며, '양가죽을 쓴 늑대같은 재능(ein genialer Wolf im Schafspelz)'이라고 말했는데, 젊은 시절 아직 양복을 입고 연주하던 굴다의 모습이 어땠는지 알 수 있는 아주 재미있는 표현이며, 나중에 재즈 쪽으로 더 기울어진 이 뛰어난 - 고전음악 애호가의 입장에서 보면 다소 아까운 - 아티스트의 본질을 한 마디로 잘 압축했다고 생각한다.

Gulda, Series II ; from Amazon(Germany division)

 

(c) 2000~ , 이영록 ; 링크는 자유지만, 글이나 이미지를 인용하실 때는 메일을 주시기 바랍니다.

Music Home Photo Gallery Discography Jacket Images English

Created ; 15th Oct. 2000
Last update ; 20th Jun. 2006

TOP